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OME > 지역센터> 세종센터> 센터 새소식

센터 새소식

링크공유 프린트
감격의 100회를 맞은 ‘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 결혼이주민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소중한 매개체
신나라 작성일 : 2024.03.20 조회 : 231

감격의 100회를 맞은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

  • 최금실(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 진행자)

- '세종FM라디오' 진행자

- '세종시청' 다문화가족지원협의회 위원

- '세종시가족센터' 세종시가족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참여회의위원

- '중도일보' 다문화 명예기자

"결혼이주민 여성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소중한 매개체"


지난 315, 공동체라디오 세종FM(98.9MHz) 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이 어느덧 100를 맞이하였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년 전인 202234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어느덧 100회라는 날을 맞이하게 되어서 저는 방송 진행자로서 감개무량합니다.

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은 세종시 가족센터의 지원으로 베트남, 중국 등 10여명의 결혼 이주민 여성들이 대본부터 연출, 진행까지 직접 참여하여 제작하고 있습니다. 2021년 유튜브로 시작해 2022년부터 세FM 공동체라디오를 통해 매주 금요일 오전10시부터 50분간 송출하고 있습니다.



온가족수다방 사진1.jpg


20211112, 세종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의 공개방송이 바로 첫 걸음 이였습니다.

세종시가족센터에서는 베트남, 중국, 필리핀 등 결혼이주민을 초대하여 유튜브로 생중계 하였고 1천여회의 조회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당시 댓글 창은 아주 뜨거웠습니다. 마침 코로나 팬더믹 사태로 인해 고향방문이 어려웠던 이주민 여성들은 한국생활에 적응하면서 겪었던 재밌는 일화들을 나누고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국어로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에게 직접 전하는 인사말은 스튜디오는 물론 영상을 함께 보던 시청자들의 눈가를 촉촉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방송을 통해 감격을 받은 이주민 여성들이 이후 세종시 가족센터의 방송참여모집을 보고 방송에 지원하게 되었고 그렇게 2022년부터 방송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온가족수다방 사진2.jpg


온가족수다방 다정다감은 매년 연말마다 세종시가족센터 온가족 사랑의 날공개 방송을 진행하여 세종시민들과 직접 만나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2년 연말 첫 공개방송, 첫눈이 사뿐사뿐 내리던 날, 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 홀에서 시민들과 함께하는 가족 공감 소통 이야기로 미리 사전에 사연을 받고 시민들을 현장에 초대하여 사연을 읽어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연말에 가족들에게 전하는 감동의 사연들을 통해 가족 간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뜻 깊은 시간 이였습니다. 캐럴 등 문화공연으로 연말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리기도 했습니다.



온가족수다방 사진3.jpg


또한 이번 100회 특집 방송은 세종시가족센터 하미용센터장을 모시고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방송에 참여했던 많은 분들이 보내온 축하 메시지도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방송 중에서 세종가족센터 하미용 센터장님께서 프로그램을 만든 취지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해주셨습니다.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지역주민 소통이 단절된 상황에서 미디어라는 매체를 통해서 시민들 소통의 창이 마련되었으면 했습니다. 특히 이주민 여성들이 주체가 되어 미디어능력을 키우고 시민들과의 소통, 다문화사회의 이해,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시청자미디어센터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세종지역공동체 방송국이 개국이 되면서 20223월부터 첫 라디오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방송에 대한 기대에 대하여 센터장님께서는 지금처럼 방송을 하셨으면 좋겠고, 유금령 작가님 도움이 크시고, 앞으로 이주민여성들이 미디어편집 등을 더욱 주도적으로 하셨으면 합니다. 세종시에는 다양한 가족들이 있는데 특히 1인 가구, 장애인가정, 노인 가정 등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것이 장기적인 꿈입니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온가족수다방 사진4.jpg


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지난해에는 여성가족부 가족서비스 우수수기 공모전에서 대상을, 행정안전부 지자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많은 영예를 받게 되어 결혼이민여성들이 방송을 하면서 감사함과 뿌듯함이 더욱 커졌습니다.

앞으로 결혼여성들이 방송을 통해 미디어편집 등 자기역량을 더욱 강화하여 이주민뿐만 아니라 세종시의 많은 다양한 시민들과 소통을 하고 마음을 나누며, 미디어를 통해 지역사회에서 목소리를 내고, 또한 방송을 통해 다양한 목소리를 전하는 것이 모든 방송 제작 참여하는 이주민들의 공동의 염원입니다. 100회를 기점으로 새로운 처음, 시작의 의미를 되새겨 보며, 더욱 빛나는 온가족 수다방 다정다감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온가족수다방 사진5.jpg


❤️ 온가족수다방 다정다감 100회 방송듣기

=> https://youtu.be/c5YKhDQ3FW4?si=yClhsRUBoey5yvKj


❤️관련기사

=> https://www.viva100.com/main/view.php?key=20240314010004147



챗봇